#게이머게이트 혹은 조이 퀸 스캔들 게임




ㅍㅍㅅㅅ에 올라온 글

 우선 본인은 지지하고싶은 입장이 있긴 하지만 사실관계를 확인해보지 않은 관계로 공식적으로 어떤 쪽을 지지한다고 말할 생각은 없다. 그렇기에 이 글도 최대한 공정하게 사실에 입각해서 쓰려고 한다.

 ㅍㅍㅅㅅ에 올라온 글에 대해 몇 가지 첨언부터 해보자. 우선 이 글은 조이 퀸과 대립하는 집단을 번역자가 임의로 일베와 같은 레벨로 포지셔닝 하고 있는 글이다. 양키들이 일베가 뭔지나 알겠나. 이렇게 포지셔닝함이 마땅한지 아닌지는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다. 그리고 원 글의 출처가 Gawker이다. Gawker는 이 스캔들의 발화점인 Kotaku와 마찬가지로 Gawker Media LLC가 소유하는 사이트이다. (역자주를 보아서는 역자도 이를 알고 있다.) 즉, 원글과 번역자의 의도가 조이 퀸측의 입장에 가까운 글이라 보인다.

 역자는 서문에서 '국내에 게이머게이트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 거의 없지만, 그 몇 안되는 글들이 완전히 바보같은 여성 혐오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올바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글을 번역했다.'고 이렇게 글을 번역하게된 이유를 밝히고 있다. 그 몇 안되는 글들이 조이 퀸과 대립하는 입장을 백분 반영한 글이라고 쳐도 어차피 양측 입장을 다 봐야 할터이다. 개중 가장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판단되는 링크를 첨부한다.

글 1, 글 2, 글 3 (작성자 : 루리웹의 StickOfTruth)

엔하 항목 (글 1~3은 제법 길기에 비슷한 입장에서 정리된 엔하 항목을 추가로 첨부한다.)


 그래서 대충 정리하자면, 조이 퀸측의 입장에서는 여성 개발자에 대한 기득권층의 조직적인 디스이며 조이 퀸은 그 피해자라 주장한다.
 이와 대립하는 측에서는 게임 그 자체가 아닌 외부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네임밸류를 올리려한 스캔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 주장한다.


...여기까지가 공정하게 쓴 부분이었고, 이 아래는 약간의 사심이 섞인 논평이다.

 조이 퀸측에 서 있는 필 피시는 유명한 인디 게임 개발자로 대표작은 FEZ이다. 이 사람에 관한 재밌는 사실을 몇 가지 언급하자면, FEZ로 상도 여러번 받고 인디 게임 더 무비에도 나오는 등 전도유망한 인디게임 개발자로 유명세를 탔었다. FEZ도 상업적으로 꽤나 성공한 편이고. 그러던 중 몇 번의 설화를 거치며 제작자 개인에 대한 이미지는 시궁창에 처박혔다. 이 과정을 잘 살펴보면 필 피시도 나름 억울한 측면이 없잖아 있긴 한데 결과적으로 세간의 이미지는 개판이 됐다. 그럼에도 FEZ가 잘 팔린다고 했으면 했지, 안팔린다고 호소하는 것은 본적이 없다. 번들에 여러번 나와도 그 때마다 메인메뉴 대접받는 게임이니까. 
 캐주얼이 아닌 클래식 계통의 게임계가 젊은 남성층 위주로 돌아가고 이들의 입김을 많이 받는 편이기는 하나,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게이머들은 미야모토 시게루같은 슈퍼스타급이 아닌 이상에야 게임 개발자 자체에는 큰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당장 자신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제작사는 알아도 개발자가 누군지까지 아는 사람은 잘 없다. 그나마 예외가 나크나 째원같은 온라인 게임의 디렉터인데, 이건 자신이 플레이 하고 있는 게임에 즉시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라는 예외사유가 붙어있다. 필 피쉬같이 주둥이가 많이 가벼운 스타라도 게임과는 별개로 생각되는 판에 조이 퀸 같은 평범한 개발자 수준에서는 더 할 말이 없으리라 본다. 
 톡 까놓고 얘기해서 페미니즘과 여성개발자란 주제가 진짜 발화점이라면 내가 해본 선에 한정해도 조이 퀸의 게임보다 더 흥미로운 게임이 많다. 이를테면 아날로그 : 어 헤이트 스토리같은 것.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이 것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보자.


덧글

  • ∀5 2014/10/20 14:57 # 답글

    캬 ㅍㅍㅅㅅ글에서 그린라이트 얘기는 쏙 뺐네욬ㅋㅋ
    발단 중 하나가 "엥? 저딴 게임이 그린라이트를 뚫어?" 하면서 저 배후 조사하다가 스캔들이 연쇄폭발한건뎈ㅋㅋ
  • 국사무쌍 2014/10/20 17:38 #

    그린라이트도 예전의 그린라이트가 아니니 뭐 그것 자체는 이해할만 합니다...전후 사정이 쏙 빠진것이나 저도 참 궁금한 주장의 근거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어렵지만요.
  • ∀5 2014/10/20 18:03 #

    근데 게임자체 퀄도 아무리 요즘 그린라이트가 호구라도 이건 아니지 퀄리티에
    (텍스트와 gif밖에 없는 텍스트 어드벤처;;)
    페미니즘(쑻)단체의 푸시도 컸고
    게임 주제가 우울증인데 이거 홍보할때 즈음 우울증으로 세상을 떠난 로빈윌리암스 엮어서 엄청 욕처먹고
    거기에 스팀포럼에서 이거 가지고 비판하는 글 족족 밴시키고;;

    전 남자친구가 저거 리뷰 좋게 받으려고 5명이랑 잤고 그중 하나는 코타쿠 기잨ㅋㅋ 폭로해서...

    어쨌든 아니타 사키시안 이후 다시 불거진 남녀대전인데.. 이번건은 조이퀸쪽 ㅄ력이 너무 막강한데다 토탈 비스킷도 억울하게 불똥 튀어서 빡죠가 올해 결산할때 어떻게 깔지 기대중임다..
댓글 입력 영역


검색

이 이글루에서 검색

통계 위젯 (화이트)

319
155
639393